폭우가 쏟아질 때 차량운전법과 침수차량 복구&보험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폭우가 쏟아질 때 차량운전법과 침수차량 복구&침수차량 보험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7월의 마지막 주 갑작스럽게 쏟아진 집중호우로 서울 곳곳의 가옥과 도로가 붕괴되고 현재 수해복구 작업이 한창입니다. 다행히 너도나도 팔을 걷어 부치고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 그나마 복구가 조금 되가는 듯 싶습니다.
그러나 이젠 가늘게 내리는 빗줄기도, 가을이면 북상하는 태풍이 두려워 집니다.
이번 폭우로 차량 또한 침수 피해를 면하진 못했는데요, 도로를 지나다 갑자기 차오르는 빗물에 많이들 당황하셨을 겁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나 난감하셨죠?
지금부터 소개하는 차량 운전법은 가을에 올 태풍이나,혹시 모를 집중호우에 대비하시기를 바라구요, 다음으로 침수차량 복구법, 침수차량 보험대상 등은 이번에 폭우로 피해를 입으셨다면 꼭 참고해주세요!
물웅덩이에서는 1단이나 2단 기어로 10∼20㎞로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과한 후에도 서행하면서 브레이크를 여러번 작동시켜 젖어 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말려주세요.
2. 전조등, 안개등을 켜고 1차로 대신 가장자리로 운행하세요. 3.물이 차오른 곳을 지날 때는 한번에 지나가세요 폭우로 물이 범퍼까지 차 오른 곳을 달릴 때는 미리 1∼2단의 저단 기어로 변환한 후 한 번에 지나가세요. 중간에 기어를 바꾸거나 차를 세우면 머플러에 물이 들어가 엔진이 멈출 수 있습니다.
4.차량이 침수되면 절대 시동을 걸어서는 안됩니다. 브레이크 장치에 물이 들어가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등을 만지지 말고 가까운 정비공장이나 긴급출동서비스를 요청하세요.
가까운 곳에 정비공장이 없거나 긴급출동서비스가 늦어진다면? 차량을 직접 밀어 끌어내거나 견인줄을 사용하세요. 다만, 본인의 안전이 위협받을 때는 차를 두고 먼저 대피하세요!
5.차가 완전히 침수되었다면 오일류와 냉각수, 연료 등을 1~2회 교환해 주세요.
6. 차량을 방치하면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맑은 날 차문과 트렁크 등을 개방하고 매트와 스페어타이어를 들어내 진공청소기등 압축력이 강한 기계로 청소해 악취를 제거합니다. *습기가 남아 있다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매트와 트렁크에 신문지를 깔아주세요.
7.두 곳 이상의 정비소에서 견적을 받아보세요. 침수차는 필요 이상의 정비를 요구하는 정비소가 많습니다. 주의하세요~
|
침수된 차를 견인했다고 하더라고 그 다음 문제이자 가장 중요한 문제는 보험이죠!
내 차가 보험 대상인지 아닌지 궁금해 하시는 분 많으실 텐데요. 이번엔 침수차량 보험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한 운전자라면 주차 중 침수 피해를 입었는지 또는 운전 중 피해를 당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가입한 보상 한도 내에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가격 보상 기준 차량을 원상 복구하는 가격이 기준이 되며, 보상을 받더라도 보험료가 할증되지는 않습니다.
보험료 할증대상 불법주차시 침수피해를 당했다면 보험료 할증대상이 됩니다.
자차보험에 가입되었지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경찰이 통제 구역 등 침수 피해가 예상되는 구역에 차를 몰고 들어갔다가 피해를 당하거나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 놓은 채 주차했다는 등 본인 과실이 인정될 만한 사항이라면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
차량이 침수되면 많은 분들이 폐차를 하시는 데요, 폐차하기 아까워 중고차로 팔아 조금이라도 이득을 취하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전문가들에 따르면 올 가을에 침수차가 중고차 시장에 쏟아진다고 하는데요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 침수되었던 차를 구매하지 않는 요령 알려 드릴께요^^
2/운전석과 동승석 시트 밑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녹이 슬어있다면 침수차인지 의심해 보세요.
3/안전벨트를 끝까지 쭈욱 당겨보세요 안전벨트 끝부분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4/시거잭을 뽑아보세요 시거잭에 녹이 슬어있는 있다면 침수되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5/이밖에도 트렁크의 스페어타이어, 연료 주입구등을 살펴보세요
6/ 보험개발원의 중고차 이력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자동차의 사고, 렌트, 소유주변경이력과 침수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